본문

정신병리 및 심리적 개입(전면개정)

01. 정신병리 및 심리적 개입 (DSM-5 기반) DSM-5 기준에 맞게 다양한 정신장애의 진단 기준을 설명하고 상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개입방법을 안내합니다.
유아(4시간), 아동(8시간), 청소년(8시간), 성인(20시간), 노년(4시간) 등 나이대별로 강의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나이대별로, 장애별로 별도 구성이 가능합니다.

카운피아(http://www.counpia.com)
인싸이트(https://www.inpsyt.co.kr)
02. 성격장애의 이해 및 대처 (3시간) DSM-5에 기술된 10개 성격장애에 더하여 수동공격적 성격, 미숙한 성격 등에 대한 심리과정과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대응방법을 제시합니다.
03. 자살에 대한 이해와 대처 (3시간) 자살에 이르게 하는 심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안전하고 치료적인 대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04. 초등학생 학습치료 (6시간) 초등학생의 인지발달, 도덕발달, 사회성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다양한 기법을 활용해 학습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인싸이트(https://www.inpsyt.co.kr)
포니아(http://inpsyt.co.kr/psy/item/view/PITM000218)
05. 청소년 비행 및 도박중독 상담 (4시간) 청소년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수용적인 환경을 만들면서, 비행, 도박중독 등 심각한 외현화 문제행동에 개입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06. 회피성 성격문제 심리치료 (은둔형외톨이, 등교거부, 회피성 성격장애)(4시간) 회피성 성격 문제를 보이는 대상(아동, 청소년, 초기 성인기)의 핵심 문제인 부정적 평가에 한 두려움을 이해하고, 이에 맞게 대응할 수 있는 개입방법을 소개합니다.

인싸이트(https://www.inpsyt.co.kr)
07. 이혼가정 자녀양육상담 (3시간) 부모가 이혼을 할 때, 자녀의 심리적 고통과 함께, 부모소외증후군, 가족희생양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면접교섭에 필요한 부모교육 내용을 소개합니다.
08. 사별 및 애도 상담 (3시간) 갑작스러운 사별과 그에 따른 애도 과정은 누구에게나 받아들이기 힘든 고통입니다. 그리고 적절한 애도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부적응 기간이 10년 넘게 오래 지속되기도 합니다. 내담자가 적응적 애도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하는 상담 개입 방법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