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부모교육

01. 하루 여섯번의 인사(지지적 부모관리 훈련)

그 종류가 무엇이든 아이들의 문제행동을 개선시키는 시작은 부모가 집에서 '잔소리를 하지 않고 친절하게 대하는 것'입니다.
이것만 할 수 있어도 이전과는 다른 놀라운 변화가 일어납니다. 프로그램은 더욱 구체적인 자녀를 관리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02. 아빠 심리학

아빠는 바쁘고 무심해 보이지만, 아이를 사랑하지 않는 아빠는 없습니다. 단지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을 잘 모를 뿐입니다.
실생활의 사례를 가지고, 가정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아빠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03. 자녀와의 대화법

자녀의 속마음을 알지 못하고는 자녀와 솔직하고 의미있는 대화를 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부모의 요구만 강조해서는 역시 대화가 힘듭니다.
아이의 속마음을 알아내고, 서로가 모두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대화법을 소개합니다.


04. 삶을 주도하는 자녀 만들기

사회가 풍족하고 부모의 능력은 더 좋아지는데 이상하게도 아이들의 주도성은 줄어듭니다. 스스로 성취를 해본 적이 없어서 그렇습니다.
아이가 스스로의 힘으로 작은 성취를 이루도록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05. 학교거부 자녀다루기

등교를 거부하는 아이들은 그동안의 고통감이 쌓여서 극단적인 퇴행을 한 상태입니다.
청소년의 모습과 어린 아기같은 모습이 공존하고 있으며, 부모가 이 두 가지 모습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06. 비행청소년 자녀다루기

비행청소년은 내면의 고통감을 거친 행동을 통해 표현하고 있는 아이들입니다.
고통감에 공감하고 아이들의 시선에서 대화를 할 때 행동 개선이 일어질 수 있으며, 부모가 아이를 다루는 법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07. 여학생(여중생, 여고생) 갈등 다루기

대인관계에 있어서 여학생의 가장 큰 고민은 가장 친한 친구가 가장 미운 적이 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과 부모님이 함께 이중적이고 복잡한 관계를 현명하게 다룰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08. 은둔형 외톨이 대처법

외출을 거부한 채 집에만 있는 모습은 극단적인 퇴행행동입니다.
여기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가족들의 도움이 전적으로 필요하며, 마치 어린 아이를 보는 것 같은 심정으로 부모의 무조건적인 관심과 현명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09. 문제행동 줄이기(휴대폰 사용, 게임, 컴퓨터 등)

아이들의 문제행동을 줄이기 위해서는 부모가 상과 벌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상을 줘야하는지 벌을 줘야하는지, 상(벌)을 얼마나 줘야하는지는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때로는 벌을 줘야하는 상황에서 상을 줘서 혼란이 오기도 합니다. 체계적인 상벌 교육을 통해 아이의 문제행동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